홈
로그인
이메일
사이트맵
관리자
무제
page
숙취예방법
  1. 빈속에 술을 마시는 것을 피한다
    위가 비어 있는 상태에서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콜이 곧바로 흡수되어 술기운이 빨리 돌고 금방 취하게 된다. 식사를 제대로 마친 사람과 빈속인 사람이 같은 양의 술을 마셨다 하더라도 흡수된 알콜의 양은 빈속인 사람 쪽이 훨씬 많다는 이야기가 된다.

  2. 많은 양의 술을 단숨에 마시지 않는다
    갑자기 많은 양의 술을 마시면 위에서도 무리가 될 뿐만 아니라 흡수된 알콜로 인해 여러 가지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혈액순환이 나빠져 손발이 차갑게 되거나 심장이 갑자기 뛰는 경우도 있다. 또 술을 마시는 중간 중간에 안주를 조금씩 먹어준다. 안주도 없이 술만 마시는 일은 피하도록 하자.
바람직한 음주 방법숙취제거 방법
  1. 반드시 안주를 함께 먹는다
  2.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먹는다
    단백질은 간장의 기능을 돕고 간세포의 파괴를 방지하고 간을 보호해 주기 때문이다.
  3.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을 먹는다/b>
    알코올을 과도하게 섭취할 때는 우리 몸 속의 비타민 B, C, K 등과 칼슘, 아연, 마그네 슘등이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4. 3-4일의 간격을 두고 마신다
    음주 후 72시간이 지나야 간이 정상적으로 회복되기 때문이다.
  5. 천천히 마신다
    간의 대사능력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한꺼번에 술을 많이 마시면 완전대사되지 못하여신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6. 독한 술은 희석해서 마신다
    희석시킬 때는 냉수로 희석시켜 마시며 탄산수 등과 같이 마시면 오히려 더 빨리 취하 므로 피한다.
  7. 배가 고플 때나, 피로할 때, 목욕 전에는 마시지 않는다
    급속하게 혈 중 알코올 농도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8. 울분을 풀기 위해서나 극도의 불안상태에서는 마시지 않는다
    술은 다른 종류끼리 섞어 마시지 않도록 하며 부득이 섞어 마실 때는 약한 술로 시작해서 강한 술로 끝내야 한다.
  9. 해장술은 피한다
    해장술은 몸에 이중으로 해로움을 주기 때문에 피한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들
꿀물이나 인삼 꿀차, 인삼생즙을 마시면 당과 수분을 공급해 주어서 좋다. 감, 사과, 귤,등 과당이 풍부한 과일을 섭취함으로써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는 방법도 있다.술을 마신 다음날은 혈액순환과 노폐물의 배설을 위해 목욕을 하는 것이 좋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은 숙취제거의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들
  1. 선지국
    선지에는 흡수되기 쉬운 철분이 많고 단백질이 풍부하다, 콩나물, 무 등이 영양의 밸런스 를 이루어 피로한 몸에 화력을 주고 주독을 풀어준다
  2. 콩나물국
    콩나물은 최고의 해장국! 콩나물속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은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돕는다. 숙취에 탁월한효과가 있으며 특히 꼬리부분에 집중 함유되어 있다.
  3. 북어국
    다른 생선보다 지방함량이 적어 맛이 개운하고 혹사한 간을 보호해주는 아미노산이 많아 숙취해소에 그만이다.
  4. 조개국
    조개국물의 시원한 맛은 단백질이 아닌 질소화합물 타우린, 베타인, 아미노산, 핵산류와 호박산 등이 어울린 것이다. 이 중 타우린과 베타인은강정효과가 있어 술마신뒤의 간장을 보호해준다.

  5. 굴은 비타민과 미네랄의 보고이다. 옛날부터 빈혈과 간장병 후의 체력회복에 애용되어온 훌륭한 강장식품으로, 과음으로 깨어진 영양의 균형을바로 잡는데 도움을 준다
  6. 야채즙
    산미나리, 무, 오이, 부추, 시금치, 연근, 칡, 솔잎, 인삼등의 즙은 우리 조상들이 애용해왔던 숙취 해소음식이다. 간장과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준다. 오이즙은 특히 소주 숙취에 좋다.
  7. 감나무잎차
    감나무잎을 따서 말려두었다가 달여 마시면 '탄닌'이 위점막을 수축시켜서 위장을 보호해주고 숙취를 덜어준다.
  8. 녹차
    녹차잎엔 폴리페놀이란 물질이 있다. 이것이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어 숙취 효과가 크다. 진하게 끓여 여러잔 마신다.
  9. 굵은소금
    굵은소금을 물에 타 마시면 술 마신뒤 숙취해소도 도와주고 변비도 줄여준다. 유산마그네슘이란 성분이 담즙의 분비를 도와주기 때문이며,굵은 소금 (천일염) 만이 효과가 있다.
  10. 군밤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B, C등의 영양분을 풍부하게 함유한 밤은 그 속의 당질이 위장기능을 강화해주고, 비타민 C가 알코올을 분해하는작용을 한다.
숙취를 다스리는 방법
과음한 다음날 심한 숙취로 갈증과 설사, 두통 등의 고통을 견디기 힘들 정도면 의사에게 도움을 청하라. 병원에 가기 어려운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을쓰면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1. 위속에 남아있는 알코올 찌거기를 토해낸다.
  2. 토했으면 위장약을 먹도록 한다.
  3. 잘 토해지지 않으면 따뜻한 물에 꿀을 진하게 타 마신다.
  4. 가을에는 따뜻한 차를 몇잔 마신다.
  5. 잘 익은 홍시를 먹는다.
  6.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한다. 너무 뜨거운 열탕이나 사우나는 좋지않다.
  7. 지압을 한다. 그러나 과음 안하는 것이 최고죠!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